클래스란?
클래스(Class)란 Java 프로그램에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이다.
객체가 가지는 필드와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생략될 수도 있고 하나 이상 작성 가능)
붕어빵(객체)을 만들기 위한 붕어빵 틀(클래스)이라고 비유된다.
필드
객체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이다.
메소드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실행 블록이다.
class Person{
// 필드
String name;
int age;
int weight;
int height;
// 메소드
void hello(){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
}
void bye(){
System.out.println("수고하세요~~~");
}
}
객체란?
객체(Object)란 존재하는 사물 혹은 개념, 논리와 같은 추상적인 것들도 객체라 정의할 수 있다.
사람, 차, 책, 등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개념적인 주문, 계산 등 "모든 실재하는 대상"은 객체가 될 수 있다.
인스턴스란?
인스턴스(Instance)란 설계도(클래스)를 바탕으로 실체화되어 메모리에 할당된 실체를 말한다.
클래스가 붕어빵 틀이라면, 그 틀을 통해 만들어진 붕어빵(객체) 하나하나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 한다.
객체는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혈할 대상이고, 설계도에 따라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실체가 인스턴스이다.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객체 생성 = 인스턴스
Person kyun = new Person();
// 메소드 사용
kyun.hello();
kyun.bye();
}
}
'개발 지식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JAVA] 변수의 선언 위치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지역 변수) (0) | 2023.08.30 |
---|---|
[자바/JAVA] 오버로딩(Overloading) VS 오버라이딩(Overriding) (0) | 2023.08.29 |
[자바/JAVA] 객체 지향 언어이란? (특징, 장/단점) (0) | 2023.08.28 |
[자바/JAVA] 변수란 무엇인가? (0) | 2023.08.26 |
[자바/JAVA] Java란 무엇인가요? 장점,단점 (0) | 2023.08.25 |